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만두의 역사(History of dumplings)
    역사 2019. 8. 7. 15:43

    영화 올드보이에서 영화배우 최민식씨가 군만두를 많이 먹습니다. 덕분에(?) 남우 주연상을 거머쥐게 되었죠. 저도 오래간만에 군만두를 먹어 보았습니다. 당연히 냉동만두입니다. 흔히 가장 많이 먹는 고향의 그맛(?), 고향만두입니다.


    개인적으로도 찐만두보다 군만두를 더 좋아합니다.

    만두의 역사를 한번 살펴 볼까요? 아주 아주 간단하게....군만두를 굽는김에 말이죠.

    만두와 비슷한 요리는 어느 나라를 찾아 가더라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만두가 처음 나타난 시기에 대해서는 다양한 주장이 존재합니다. 최초 메소포타미아 문명에서 시작하여 만두와 흡사한 요리가 나타났고 이것이 동쪽 아시아를 거쳐 다시 유럽으로 전파되었다는 설, 실크로드를 통하여 밀가루의 전파가 있었듯이 만두 또한 실크로드를 통해서 들어왔다는 설 등이 있습니다.


    다만 보편적으로 중앙 아시아의 만두 요리는 몽골 제국을 통하여 전파되었다고 확신합니다.


    한국에서 만두를 언제부터 먹기 시작했는지에 대해서도 여러가지 의견이 분분한데요. 통상적으로 고려시대 후반 이후부터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훈몽자회 동국세시기 등에서는 만두를 상화라 하였고 상화는 중국인이 좋아하여 중국 사신을 접대하는데 이용했습니다. 

    고려가요인 쌍화점에서도 상화가 나타나는데 이는 가루에 술을 첨가하여 부풀린 반죽을 찐것을 말합니다.


    만두의 종류는 찐만두와 군만두, 물만두가 가장 보편적이지만 지금은 김치만두, 고기만두, 야끼만두, 야채만두, 새알만두, 새우만두, 갈비만두, 잎새만두, 육즙만두, 메밀만두, 불닭만두 등이 있고

    지금도 새로운 만두들이 속속 신제품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만두라는 용어가 처음으로 등장한 곳은 "영접도감(迎接都監)의궤"(1643년)에 나오게 되는데 중국 사신을 접대하기 위하여 만들었고 이후에는 궁중잔치에 차려졌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관련 자료 : 위키백과 참조]

    '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쁨과 황량한 이야기  (0) 2019.08.22
    페르시아 제국의 신화와 현실 사이의 모호함  (0) 2018.11.06

    댓글

Designed by Tistory.